오픈서베이 데이터스페이스 활용 가이드

오래 가는 브랜드 만들기

고객이 경험하는 브랜드의 모든 접점을 지속적으로 관리하여
'브랜드다움'을 강화하고 브랜드의 생명력을 이어가세요.

고객이 브랜드와의 상호작용에서 느끼는 모든 감각, 감성, 인식, 의지 등을 잘 관리하면 브랜드의 충성 고객과 팬덤을 꾸준히 유치할 수 있습니다.

오픈서베이 데이터스페이스를 통해 고객의 브랜드 경험을 데이터로 쌓고 관리하여 브랜드의 생명력과 지속성을 높이세요.

이런 분들께 데이터스페이스를 추천합니다.

오래 가는 브랜드를 만들기 위한 오픈서베이 데이터스페이스 레시피


예시브랜드별 이미지 속성 포지셔닝

고객에게 각 경쟁 브랜드가 어떤 이미지로 인식되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. 또한, 우리 브랜드와 유사한 이미지 혹은 차별화된 이미지로 인식되는 경쟁 브랜드는 어디인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.

브랜드  이미지


해석하는 방법
  • 나이키와 아디다스는 열정적인, 사회적 책임을 중시하는, 친근한, 과학적인/기술력이 좋은, 클래식한 이미지로 인식되고 있습니다.
  • 국내 브랜드인 안다르·뮬라웨어·젝시믹스는 가성비가 좋은, 여성에게 어울리는 등 서로 유사한 이미지로 포지셔닝되어 있습니다.





예시여러 브랜드의 강약점 비교 분석

고객이 어떤 속성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지, 각 브랜드는 해당 속성을 얼마나 보유하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.

[Base: 각 브랜드 인지자, 중복 응답]


해석하는 방법
  • 속성은 고객이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응답한 수 기준으로 내림차순 정렬되어 있습니다. (상위 10개 속성만 제시)
  • 운동복 카테고리에서 고객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속성은 '착용했을 때 편안한 지', '핏/사이즈가 나에게 잘 맞는지' 등입니다.
  • 속성 우측의 차트는 각 브랜드가 해당 속성을 얼마나 가지고 있는지를 상대적으로 나타냅니다.
    예를 들어, 나이키는 '디자인/스타일이 좋음', 평상복으로 입을 수 있음' 등의 속성을 강점으로 보유하고 있습니다.





예시한 가지 브랜드의 강약점 상세 분석

고객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속성을 해당 브랜드가 얼마나 보유했는지 파악함으로써 우선 개선 순위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. (예시: 나이키)

[Base: 나이키 인지자, N=294]


해석하는 방법
  • 나이키는 '핏/사이즈가 나에게 잘 맞음' 등을 우선적으로 개선할 필요가 있고, '내구성·마감이 좋음' 등은 차별화 포인트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.

차트의 각 영역별 의미

  • 우선 개선: 중요하지만 잘하지 못하고 있음
  • 유지 강화: 중요하고 잘하고 있음
  • 투자하지 않음: 잘하지 못하고 있지만 중요하지 않음
  • 차별화: 아직 덜 중요하지만 잘하는 부분 → 중요하게 만들어야 함

오래 가는 브랜드 만들기, 이런 점이 궁금하셨나요?

브랜드 마케팅 효과는 캠페인 종료 후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난 후에 조사해야 하나요?
  • 마케팅 캠페인 인지도는 대부분 캠페인 종료 시점에 극대화되고,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떨어집니다. 따라서 사후 광고 효과 조사는 캠페인 종료 후 1주일 이내에 하기를 권장합니다.
  • 광고 효과는 전후 비교가 정말 중요합니다. 그래서 캠페인 집행 1~2주 전에 꼭 사전 조사를 한 뒤, 캠페인 종료 1주일 후 동일한 문항으로 사후 조사를 하기를 권합니다. 결과의 변화 폭을 분석하면 광고 효과를 조금 더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.

비즈니스 고민만 가져오세요.
오픈서베이 플랫폼을 통해 고객의 경험 데이터를 자산으로 만들어 드리겠습니다.